해외 여행을 준비하시고 계시다면 여권이 새로 발급 받거나 갱신하셔야 할텐데요,
그때 가장 준비하기 까다로운 준비물이 바로 여권 사진입니다.
의외로 여권 사진에서 반려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쁘게 찍고 싶지만 이쁘게 찍는것보다 여권 사진 규정대로 찍어야지만 문제없이 여권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신판 여권 사진 규정을 함께 확인하시죠.
칼럼 하단에 간단 요약 꿀팁도 적어놨으니 내용을 요약해서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요약이라도 꼭 참고하세요.
- 함께 보면 도움되는 정보
여권 갱신 준비물 확인 빠른신청
요즘 해외 여행 많이들 다니시죠? 코로나 완화되고 나서 오랜만에 떠나는 해외여행인데 막상 떠날려고 하니 어느덧 여권 만료일이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여권을 갱신하셔야 하는
p.moneyspot5.com
여권 사진 규정
여권 사진 규정 기본사항
대한민국 여권의 사진에는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 여권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이어야 합니다.
- 또한, 모자나 마스크 등 얼굴을 가리지 않고 촬영한 천연색의 상반신 정면 사진을 제출해야 합니다.
- 만약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이라면 여권사진 규격에 적합한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진 편집 프로그램(포토샵이나 핸드폰 사진 보정 어플) 같은 사진 필터 기능 등을 사용해서 임의로 사진을 보정하면 안됩니다.
- AI를 활용해서 편집하거나 가공, 합성, 창조된 제작물로 제출하면 안됩니다.
- 얼굴을 근접하여 촬영하여 코나 이마가 더 크게 보이고 귀가 덜 보여 실물과 다르게 보이면 안됩니다.
- 사진 보정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배경을 인위적으로 없애거나 바꾸면 안됩니다.
- 머리의 길이가(정수리부터 턱까지) 3.2~3.6cm 사이인 사진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 머리카락이 얼굴 윤곽을 가리면 안되며, 광대 볼 등이 드러나야 합니다.
- 안경을 착용했을 때 안경 빛이 반사되면 안됩니다.
- 배경색은 흰색을 사용해야 합니다.
처음에 여권 발급 받으려고 사진관에 가서 여권 사진을 촬영했는데 사진관에서 시키는대로 찍었는데, 막상 여권 발급 받을 때 사진을 다시 찍어오라는 안내를 받았었습니다.
사진관에서도 많이 찍기 때문에 노하우는 있지만 이러한 디테일한 상황들 하나 하나 신경쓰지 못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저는 단골 사진관이라 무료로 다시 촬영할 수 있었는데, 제가 다시 촬영했던 이유는 구렛나루 때문에 귀가 잘 안보였거든요.
그래서 구렛나루를 억지로 귀 뒤로 넘기고 다시 찍었죠.
저는 남자인데 말이죠.
사진 크기와 배경
- 여권사진의 크기는 가로 3.5cm X 세로 4.5cm, 머리 길이는 정수리(머리카락을 제외한 머리 최상부)부터 턱까지 3.2~3.6cm 사이인 사진을 제출해야 합니다.
- - 온라인 신청용 여권사진은 가로 413 X 세로 531 pixel 규격을 권장하며 사진 인화 시 머리 길이가 3.2~3.6cm 사이가 되어야 함
- 배경은 균일하고 잉크 자국이 없는 흰색이며, 테두리가 없어야 합니다
- 사진 편집 프로그램(예: 포토샵 등)을 사용하여 배경을 지우거나 흰색 배경에 인물을 임의로 합성한 사진은 제출 불가합니다.
- 다른 사람 및 사물이 노출된 사진은 접수 불가합니다.
품질과 조명(그림자)
- 일반 종이에 인쇄된 사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또한, 인화지(유광 또는 무광)에 인화된 선명한(해상도 300DPI 권장) 사진을 제출해야 합니다.
- 만약 흐릿하거나 픽셀이 깨지는 저해상도 사진이거나 주름이나 구겨진 사진, 얼룩이 있는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인물과 배경에 그림자 및 빛 반사가 없도록 적절한 조명을 사용하여야 하고, 원래의 피부톤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간혹 스티커 사진 같은걸로 제출하는 분들 계시는데 괜히 시간 버리지 마세요.
어차피 안됩니다.
스티커 사진은 화면도 환화게 나오소 선명하지 않기 때문에 반려됩니다.
셀프 증명사진은 가능한데 셀프 증명사진은 기본 준수사항을 잘 파악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얼굴의 방향과 표정
- 머리가 중앙에 위치해야 하고 얼굴과 어깨는 정면을 향해야 합니다.(측면포즈 불가)
- 머리를 카메라를 향해 앞 또는 뒤로 기울이거나 얼굴을 가까이 근접 촬영한 사진은 사용 불가합니다.
- 입은 다물어야 하며(치아 노출 불가), 미소(예: 눈을 가늘게 뜨고 얼굴을 찡그리기)짓거나 눈썹을 올리지 않는 무표정이어야 합니다.
- 머리카락으로 눈을 가려서는 안되며, 얼굴 전체(이마~턱, 얼굴 윤곽 등)가 완전히 노출되어야 합니다.
- 머리카락으로 눈썹 및 얼굴 윤곽(광대, 볼 등)을 가리는 사진은 제출 불가합니다.
과거에는 여권사진에서 귀가 보이도록 해야 했지만, 현재는 귀를 가리더라도 상관없습니다. 따라서 귀의 크기나 형태에 신경 쓸 필요가 없으며, 이로 인해 여권사진 찍을 때 더 편리해졌습니다. 다만 얼굴의 윤곽이 분명하게 나오도록 주의해야 하며, 정면 응시 후 머리카락이 눈이나 볼을 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권사진은 무표정으로 찍어야 하며, 입 모양과 이빨은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눈과 안경
- 눈은 자연스럽게 떠야 하며, 시선은 정면을 향해야 함
- 눈동자에 적목현상이 없어야 함
- 눈동자 빛 반사(캐치라이트)가 있는 사진은 본인확인이 가능하고, 눈동자 모양 및 색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사용할 수 있음
- 미용·컬러·서클렌즈,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 선글라스 등은 착용 불가함
- 안경에 빛이 반사되지 않아야 하며, 안경테가 눈을 가리면 안됨
안경 때문에도 반려되는 분들 많으신데, 안경이 빛 반사가 심하다면 차라리 안경을 벗고 찍어도 괜찮습니다.
입출국 심사때 안경쓰고 계시다면 그때 여권 사진과 달라서 안경 벗어달라고 하면 그때 잠까 벗어서 보여줘도 되는거니까요.
안경은 수시로 바꾸기도 하는거라서 안경 때문에 인상이 더 달라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뿔테 안경 같은거요.
의상과 장신구
- 모자, 머리띠, 머리 덮개 등으로 머리를 가리면 안됨
- 목을 덮는 티셔츠, 스카프 등은 얼굴 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으면 착용 가능함
- 종교적 의상은 일상 생활시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 한해 허용되며, 얼굴전체(이마~턱)가 노출되어야 함
- 귀걸이, 피어싱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는 경우 빛이 반사되거나 얼굴 윤곽을 가리는 사진은 제출 불가함
- 이어폰, 헤드폰 등 무선 핸즈프리는 착용 불가함
여권사진에서 옷의 색깔에 대한 공식 규정은 없지만, 배경이 흰색이기 때문에 흰 옷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관에서는 여권사진 찍을 때 검은 자켓이나 다른 어두운 색의 옷을 대여해주는 경우가 많으니 사전에 확인해보세요.
여권사진에서 앞머리와 눈썹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머리가 너무 길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썹은 70% 이상 보이도록 찍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앞머리를 올리는 스프레이를 사용하거나 헤어 메이크업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여권사진 화장은 너무 진하게 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으로 찍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사진규정
- 영유아도 모든 기본 규정은 성인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장난감 등 사물이나 보호자가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 입을 다물고 촬용하기 어려운 신생아 및 유아(36개월 이하)의 경우는 입을 조금 벌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여권 사진 규정 요약정리
여권 사진 규정이 의외로 까다로워서 내용이 좀 길지만,
결국 포인트는 내 얼굴이 온전히 있는 그대로 잘 보이면 되는 것 입니다.
다시 한번 주요 내용들을 요약해드릴테니, 사진 찍기 전에 다시 한번 참고해주세요.
- 여권사진 크기: 가로 3.5cm x 세로 4.5cm
- 파일 크기: 500KB 이하, 형식은 JPG 또는 JPEG
- 직접 촬영한 사진을 사용할 경우,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을 사용
- 얼굴은 꼭 정면으로 하며, 입을 자연스럽게 다물고 무표정으로 찍으세요. (입꼬리 아주 살짝 올리는게 TIP)
- 얼굴이 왜곡되게 보이거나 필터 보정은 쓰지마세요.
- 조명이 밝거나 빛 반사로 눈동자가 파여 있으면 안됩니다.
- 머리카락이나 모자, 머플러 등으로 얼굴을 가리면 안됩니다.
- 악세사리 착용은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띠, 스카프, 귀걸이, 빛반사 안경 등)
- 흰색 배경 사용하고, 흰색 옷은 입지마세요.
- 외교부 여권 사진 규정 안내 파일
스카이스캐너 땡처리 항공권 예약 꿀팁 (feat. 저렴하게 해외여행)
스카이스캐너 땡처리 항공권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요즘 해외 여행을 다니기가 정말 좋은때인데, 해외 여행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 중 가장 핫하게 이용하신
p.moneyspot5.com
여권 사진 규정 관련 자주 묻는 질문
Q: 얼굴은 이마부터 턱까지 전체가 다 나와야 하나요?
A: 여권 사진의 얼굴은 이마부터 턱까지 얼굴 전체가 나타나야 하며, 머리카락이 눈 또는 얼굴의 윤곽(볼, 광대 등)을 가려서는 안됩니다.
Q: 얼굴 가림은 어느 정도까지 허용이 되나요?
A: 얼굴을 작게 보이기 위해 머리카락으로 얼굴 볼, 광대 부위 등 얼굴 윤곽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안경테로 눈썹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있나요?
A: 안경테로 눈썹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경테가 눈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바랍니다.
Q: 두 눈썹이 꼭 보여야 하나요?
A: 해당 내용은 제공된 텍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권 사진 규격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으로는 눈썹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Q: 포토샵으로 여권 사진을 보정해도 되나요?
A: 해당 내용은 제공된 텍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권 사진 규격에 따라 사진을 보정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Q: 눈동자 빛 반사가 조금 있어도 여권 사진으로사용할 수 있을까요?
A: 해당 내용은 제공된 텍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권 사진 규격에 따라 눈동자가 빛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동자가 빛나는 사진은 여권 사진으로 사용하기 전에 다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 사진 규정에 대해서 확인해봤습니다.
한번에 잘 찍으시고 행복한 여행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해외 여행 > 여행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성년자 여권발급 신청서류, 비용, 사진 완벽정리 꿀팁 (0) | 2023.11.06 |
---|---|
여권 사진 집에서 찍기 꿀팁(무료 어플) (0) | 2023.10.30 |
여권 갱신 준비물 확인 빠른신청 (0) | 2023.10.27 |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꿀팁: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0) | 2023.10.27 |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방법 꿀팁 정리 (0) | 2023.10.27 |